본 후기는 문**님이 1월2일 올려주신 후기입니다.
보통은 후기쿠폰을 위해 후기를 적당히 작성하지만 이번 후기는 가이드님의 강요가 없었음에도 열심히 작성해보려 합니다.
루브르 투어는 저의 이번 여행 일정 중 가장 많이 찾아보고 비교해보고 고민후 결정한 투어였습니다. 자주 오기 힘든 유럽여행을 오신 어머니께 실망시켜드리고 싶지 않아서였죠. 결과적으로 안성규 가이드님을 선택한 것은 정말 잘 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2년 전 다른 투어를 경험해 봤지만 그 때와는 전혀 다른 루브르를 봤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깊이 있고 체계적인 해설을 해주셔서 감동적이었습니다. 어머니께서도 루브르투어가 가장 기억에 남고 만족스러웠다고 하시구요. 오전에 베르사유를 다녀와서 다소 피곤했음에도 1초도 졸지 않고 모든 설명을 다 들었어요. 그만큼 집중력 있게 해설해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어 중 가장 좋았던 점은 들어본 것 같지만 막상 들으면 헷갈리는 유럽의 시대사를 선명하게 설명해 주시는 것입니다. 이 정보는 나중에 로마에서도 여러 곳에서 도움이 되었어요. 그 곳에서도 시대설명을 해주시는 가이드 분들이 계셨지만 안성규 가이드님 만큼 깔끔하게 정리해주시지는 못하셨던 것 같아요.
그리고 야간 투어를 하실 수 있는 일정이 된다면 꼭 야간 투어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희처럼 오전에 베르사유를 다녀온 후에 야간 투어를 한다면 아주 약간(?) 피곤할 수는 있지만, 오전 투어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쾌적한 환경에서 감상할 수 있어요. 사진 찍는 저를 쨰려보며 5분 남은 퇴근을 기다리는 루브르 직원과 승리의 여신 사진으로 후기를 마무리합니다!